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책 추천 '3인 가족 재테크 수업'

by 쥬스하우스 2024. 11. 19.

 

사실 이 책은 몇 년 전에 읽었던 책인데, 3인 가족인 저희 상황에 딱 맞는 책이라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어서 대여를 했습니다. 제목에 '3인 가족'이라고 나와있지만 아직 3인 가족이 아니더라도 아이를 준비하고 있는 부부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3인 가족이 되기 전에 미리 알아두고 준비하면 훨씬 좋겠더라고요.

 

재테크 책 추천 '3인 가족 재테크 수업'

 

 

저는 결혼하자마자 임신을 해서 3인 가족의 재테크를 준비할 시간이 따로 없었는데요. 그래도 모아둔 돈이 있어서 출산, 육아하면서 큰돈이 나가도 크게 타격받지 않은 게 정말 다행인 것 같아요. 또 처음부터 남편이 외벌이로 돈을 벌었기 때문에 임신, 출산과 관계없이 수입이 그대로라 금방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맞벌이 중인데 제가 임신, 출산으로 일을 못해서 외벌이가 된다면 갑작스럽게 수입이 줄어드니 (물론 육아휴직 급여도 있지만) 그래도 금전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을까 싶어요. 

 

3인 가족 재테크 수업은 1부~4부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각각 주제에 맞는 재테크 방법과 알고 있으면 좋은 팁들을 보여줍니다. 아주 쉬운 말로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재테크를 전혀 모르는 사람도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부분, 알아두면 좋을 부분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내용 : 1부 [재무진단]

 

- 자기계발 비용은 미래를 위한 선투자이니 아까워하지 말자

- 부자가 아닌 대부분의 개인에게는 소비가 아닌 절제가 미덕이다.

- 자녀 나이 17세 이전에 낭비하지 않고 저축해야.. (중략) 자녀를 대출 없이 대학 졸업시키는 것으로 목표를 삼고 재무설계를 해야 한다.

 

- 해외여행은 아이가 일기를 쓸 수 있을 때

- 인생의 변곡점에서는 가계부를 꼭 써라

 

- 목표별 방법

(1) 2년 내에 해결 (단기목표) : 2금융권 적금 (주식, 펀드 X) >> 원금 지키기

(2) 2년~15년 (중장기목표) : 투자상품 (ex. 적립식 펀드) >> 기대수익률은 은행 예금이자의 2~3배

(3) 15년 이상 (초장기목표 / 대학 학자금, 노후자금) : 보험회사의 장기저축성 상품 (하지만 딱히 최선의 상품이 아직 있지 않다)

==> 목돈의 60~70%는 안전자산 (예금이나 채권) / 30~40%는 성향에 맞게 투자 (주식, ETF, 펀드 등)

 

 

알아두면 좋은 내용 : 2부 [자녀교육비]

 

- 아이가 중학생이 되면서부터는 대학학자금을 준비하기가 정말 어렵다.

- 고등학생(17세) 시점을 분기점으로 수입과 지출이 역전된다 (수입<지출)

 

- 돈을 모을 수 있는 골든에이지

(1) 아이가 태어나기 전

(2) 초등학교 입학 전 : 사교육을 하면 할수록 더 시킬 게 눈에 보인다. 적당한 선에서 멈출 수 있는 결단력이 가장 중요하다.

(3) 고등학교 입학 전 : 이 시기를 지나면 더 이상 저축할 수 있는 시간이 없다.

 

알아두면 좋은 내용 : 3부 [내집마련]

 

(( 참고 TMI : 내집마련 파트에 청약 보는 법이나 기타 여러 팁들이 적혀있는데, 저는 이미 내집마련을 한 상태라 이 부분은 유심히 보지 않았습니다. 책으로 전문을 보기를 추천합니다! ))

 

- 내집마련을 했다면 내가 살고 있는 집의 가격이 올라가든 떨어지든 신경 쓰지 말로 가족의 삶에 집중하는 것이 행복의 비결

- 내집마련, 자녀교육, 노후준비 => 세 가지를 모두 완벽히 준비하는 것은 힘들다. 두 가지를 집중적으로 선택

- 순자산을 늘리는 노력

 

 

알아두면 좋은 내용 : 4부 [3인 가족의 노후준비]

 

- 3 더 원칙 : 더 긴 시간, 더 많은 금액, 더 높은 수익률

=> 골든타임 30대, 늦어도 40대에 노후 준비

=> 30~40대에 적은 돈이라도 개인연금에 가입해 노후준비 시작

=> 3대 연금 : 공적연금(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 각각 1/3씩 준비한다고 가정하고 노후준비 계획을 수립

 

- 국민연금, 퇴직연금은 월급에서 자동으로 나가므로 직접 통제 불가능 -> 개인연금은 통제 가능

만약 노후에 월 200만 원이 목표라면 1/3(약 70만 원)을 준비해야 한다.

 

- 지금 소득의 10%를 노후준비 금액으로 준비 (단,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에 가입되어 있다는 조건)

- 은퇴 시점에 현재 가치로 3,000만 원 정도를 의료비 용도로 떼어놓기 -> 60세 이후에 발생하는 치료비가 기존 보험으로 충당되지 않을 시 부족한 만큼을 의료비 계좌에서 빼내어 사용

 

- 어린 자녀가 독립할 때까지 경제적 가장의 사망보장이 반드시 필요 (종신 X -> 정기보험으로 준비)

- 3인 가족 총 보험료 월 25만원 : 25만원이 넘으면 문제가 있다 생각하고 보험을 파악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