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어릴 때부터 비염이 있었고 항상 심했지만 작년 겨울쯤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새벽에 코가 막히고 목부분 (정확히는 목이 아니고 코뒤와 입천장 뒤쪽 사이)이 너무 아파서 자다 깨고 그랬거든요 ㅠㅠ 약도 먹었지만 일시적이라 평소 비염 코 찜질팩과 코세척 등을 이용해서 관리를 해주고 있는데요. 효과면에서 어떤 것들이 나은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비염 증상
비염 증상은 다양한데 저의 경우는 평소 코막힘이 가장 심하고 잘 때에는 인후통이 가장 심해요. 코막힘은 언제나 있지만 특히 겨울철에는 코가 너무 막혀서 누우면 잠을 잘 수 없고 약 복용을 했어요. 봄~가을까지는 괜찮은데 겨울에 유독 심해져서 겨울철에만 약을 먹곤 했습니다. 약을 먹는다고 코가 뻥- 뚫리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누워서 잘 정도는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새벽에는 비인두 통증이 심해서 깨곤 했는데요. 정확한 명칭이 비인두가 맞는지 모르겠는데, 입천장 끝부분과 코 뒤쪽이 만나는 부분? 그곳이 찢어지게 아팠고,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긴 하는데 그 사이에 콧물과 눈물 등 괴로움이 장난이 아니었어요. 처음에는 목감기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고, 이런 것도 심한 비염의 증상이라고 하더라고요.
비염 자가관리
이비인후과에서 약을 먹긴 하지만, 스프레이도 오래 사용할 수 없고 약도 일시적이라 겨울철에만 쓰는 용도이지 매일 먹을 수는 없겠더라고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나아지고자 자가관리를 해주고 있는데요. 벌써 겨울부터 지금까지 6개월 이상 해오고 있네요. 하지만 매일 해줘야 효과가 있는데 제가 너무 듬성듬성해서 막상 횟수로 따지만 많이 한 것 같지는 않아요. 그래도 즉각적인 효과가 있는 것부터 별로인 것까지 적어보겠습니다.
코 찜질팩
새벽에 비인두 통증이 심해서 깬 날.. 검색을 하다가 비염 코 찜질팩을 보고 바로 구매했어요. 전자레인지에 40초간 돌리고 사용하면 되는데, 막상 꺼내도 그렇게 뜨끈하지는 않지만 얼굴에 올리는 거라 이렇게 미지근한 정도로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해요. 5-8분 정도 얼굴에 올려 사용하면 됩니다.
찜질팩은 얼굴에 닿는 거라 세탁할 수 있는 게 좋을 것 같아, 겉감을 분리해서 세탁할 수 있는 제품으로 샀어요. 제품 자체는 괜찮은데 솔직히 효과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사실 코 찜질팩이라기보다는 눈 찜질팩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눈과 코를 가려주는데 실제로는 눈찜질의 효과가 더 큰 것 같아요. 편백나무 향도 은은하고 눈의 피로도 풀려서 사용하고 있지, 비염 코 찜질팩으로서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코세척
비염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것 같은 코세척! 거꾸로 들어서 윗부분을 누르면 자동으로 발사(?)되는 코 세척기를 하나 구매했어요. 안에 생리식염수를 넣고 눌러주기만 하면 끝인데요. 정말 편하더라고요. 다만 저는 생리식염수를 한 번에 저만큼 많이 넣지 않아서 좀 작은 크기의 세척기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코세척은 정말 강추해요! 심할 때는 아침, 저녁 두 번을 하고 심하지 않을 때는 한 번만 하는데요. 3~5일 정도 해주면 확실히 코가 덜 막히고 효과가 보이더라고요. 조금 귀찮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효과가 좋아서 매일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작두콩차
세 번째 비염 자가관리는 비염이 심한 저를 위해 엄마가 구매해주신 작두콩차입니다. 비염에 작두콩차를 마시면 좋다고 해서 먹어봤는데 우선 저는 차를 안 좋아해서 그런지 매일 자주 마시는 게 힘들었어요. 맛 자체는 무난하고 괜찮은데 손이 가지 않더라고요.
이건 제가 오래 마셔보지 않아서 효과를 잘 모르겠지만, 같은 비염이 있는 언니의 경우 꾸준히 마셨는데도 크게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해요. 아무튼 평소 차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물 대신이다 생각하고 마셔보시길 추천드리고, 차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아요.
마스크 쓰고 자기
새벽에 비인두 통증이 너무 심해서 매일 깰 때 사용했던 방법이에요. 마스크를 쓰면 코가 더 막히지 않을까 생각하실 텐데 솔직히 좀 답답하긴 합니다.. 이건 코막힘이 덜하고 비인두(목) 통증이 심한 경우 사용하면 좋아요.
마스크 쓰고 잔 날은 목이 아파서 깨지도 않고 효과 자체는 정말 좋더라고요. 다만 마스크 자체가 약간 답답하기 때문에 KF지수가 낮고 얇은 걸 사용하시길 추천드려요. 코의 증상만 있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고, 저처럼 목이 찢어질 듯 아프고 그로 인해 수면이 힘든 분들에게는 강추합니다!
결론적으로 확실히 효과가 있다 싶었던 건 코세척과 마스크 쓰고 자기이며, 그중 코세척은 비염인 모두에게 추천하고 마스크 쓰고 자는 것은 목이 자주 아픈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