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개월이 조금 넘은 알콩이는 더 어릴 때부터 코피가 많이 나는 편이었어요. 그런데 지지난 주에는, 하루에 3번이나 코피가 나더라고요. 그래서 다음날 소아과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았습니다.
아기 코피가 걱정이에요
- 아기 코피나는 이유
코피로 인한 소아과는 처음이 아닌데요. 더 어릴 때도 갔었는데 이번엔 좀 심한 것 같아 다른 소아과로 가보았죠. 이전 소아과 선생님도 건조함과 코를 비벼서 그런 거라고 했는데, 역시나 다른 곳도 마찬가지더라고요. 요즘 날이 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고 기온차가 심해지면서 더 건조하기도 하고, 코가 답답한지 엄청 비비거든요. 또 코딱지가 있을 때는 손가락으로 파기도 하고요. 아기 코피나는 이유는 이미 알고 있는 건데 그래도 막을 수가 없어서 답답하네요 ㅠㅠ
- 검사가 필요할 때
혹시 코피가 심해 따로 진행할 수 있는 검사가 있는지 여쭤봤는데요. 우선 비염 검사는 아직 어리고, 알러지때문은 아닌 것 같아서 따로 물어보지 않았는데요. 사실 이 시기엔 코피 나는 아기들이 많고 크면서 자연스럽게 나아지는데, 만약 지혈이 오랫동안 되지 않는다면 코 이외의 다른 문제일 수 있으니 그땐 검사가 필요하다고 하더라고요.
- 나름의 관리 방법
코피나는 아기가 많은 시기라지만 그래도 알콩이를 위해, 그리고 이불빨래가 귀찮은 저를 위해 나름의 관리를 하기로 했어요. 코를 만지지 않는 게 가장 좋지만 그건 제 맘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을 해보려고요.
1) 안연고
아기를 키우는 친언니에게 들은 정보예요. 안연고를 코에 넣어주면 코피에 좋다고 하더라고요. 계속 사용하는 건 아니고 1~2주 정도 사용하는데, 깊이 넣으면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코 안에 살짝 넣고 콧등을 눌러서 퍼지도록 해줍니다. 저는 1주는 아침, 저녁으로 사용했고 2주 차에는 저녁에만 사용했어요.
2) 연근가루
코피에 좋다고 알려진 연근! 하지만 연근을 먹지 않는 알콩이를 위해 연근가루(분말)을 준비했어요. 그냥 먹이면 당연히 안 먹을 것 같고, 요플레나 요구르트에 섞어서 주면 된답니다. 참고로 많이 먹이는 건 아니고 티스푼으로 옅게 한 스푼 정도 먹이면 된다고 해요. (정확한 용량은 판매처마다 다를 수 있어요!)
3) 습도 관리
원래 쓰던 가습기가 고장나서 지금은 가습기가 없어요. 대용량을 사자니 청소가 귀찮아서 이번에는 청소가 쉬운 미니 가습기를 주문했는데요. 아무래도 미니 가습기라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서, 알콩이가 자는 곳 근처에 둘 생각이에요. 아직 배송이 오지 않아서 현재는 아쉬운 대로 수건을 빨아서 말리고 있는데요. 사진으로 보면 좀 우습긴 하지만; 이것도 의외로 효과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집이 확실히 건조한지 저렇게 널어놓으면 4시간 만에 다 마르더라고요. 그래서 새벽에 한번 더 빨아서 널어줍니다. 이게 은근히 귀찮아서 미니 가습기를 구매했어요. 가습기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아기 코피나는 이유와 저 나름의 관리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지혈이 오랫동안 되지 않으면 검사를 해야 하는데, 다행히 지혈은 잘 되는 편이라 단순히 코를 비비고 건조해서 그런 것 같아요. 참고로 '코피가 많이 나면 키가 크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어서 여쭤봤는데 그건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선생님 두 분께 다 여쭤봤는데 아니라며ㅎㅎ 아무튼 코피 나지 않고 건강하게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