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작한 지 한 달 정도 된 새로운 취미가 있어요. 바로 체스인데요! 체스는 예~전에 퀸스 갬빗 드라마에서 처음 알게 됐는데 (심지어 지금까지 퀸즈캠빗으로 잘못 알고 있었던...) 정작 그 당시에는 별 관심이 없었는데 뜬금없이 지난달에 관심이 생겨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체스닷컴 (체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 : 부분 무료 / 유료 가입 가능
제가 사용해 본 체스 어플은 이렇게 세 가지에요. 첫 번째 체스코치는 연습 어플이고, 리체스와 체스닷컴은 대결을 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체스닷컴은 저처럼 체스를 아예 모르는 사람을 위해 학습도 가능하긴 한데..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아요. 왜냐하면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체스판만 보고 집중해야 하는데, 영어설명이다 보니 자막도 읽어야 하고 정신이 없어요. 그래서 저는 유튜브에서 배웠답니다! 체스유튜브도 다음에 포스팅할 예정인데 우선 '체스인사이드' 추천드려요! 재생목록에서 초보자를 위한 기물 움직임이나 오프닝 등을 볼 수 있답니다. 이건 다음에 더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사실 제가 체스닷컴으로 시작을 해서 그런지 아래 리체스보다 이걸 더 많이 쓰는 편인데요. 체스닷컴과 리체스는 둘 다 사람들과 대결할 수 있지만, 체스닷컴의 경우 무료로 이용하면 풀 수 있는 퍼즐 수가 적고 경기분석의 수도 제한되어 있어요. 또 컴퓨터와 연습 경기를 할 때 모든 컴퓨터가 풀려있는 게 아니라 무료로 개방된 상대와만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무료로 열린 상대의 수가 적은 건 아니에요)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분은 상관없겠지만, 많이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아쉬울 것 같아요. 참고로 가장 높은 유료등급(다이아몬드)은 월 2만 원 정도입니다.
- 체스 어플 (리체스) : 전체 무료
반면 리체스는 전체 무료인 어플인데요. 이건 사용자들의 후원을 통해 운영된다고 합니다. 후원이 많이 들어오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퍼즐 수와 경기 분석에 제한이 있는 체스닷컴과는 달리 리체스에서는 무료로 계속 사용할 수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체스닷컴으로 먼저 시작해서 그런지 체스닷컴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어차피 하루에 몇 판 정도만 하는 거라 체스닷컴의 제한된 기능이 저에게는 크게 불편하지 않기도 하고요. 또 체스닷컴은 컴퓨터와 대결할 때 초보자 배려(?)로 무르기와 힌트가 있는데 리체스는 그게 없는 것 같아요. 아직 실력이 많이 부족한 저는 무르기와 힌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체스닷컴을 더 쓰는 편입니다.
- 체스 코스 (체스 연습용)
체스 코치는 대결을 위한 어플은 아니고 연습을 위한 어플입니다. 체크메이트와 공격 등의 다양한 기술을 이지모드, 중간모드, 하드모드로 각 100문제씩 연습할 수 있어요! 초반에 사진 찍은 거라 많이 풀지는 않았는데;; 지금은 좀 더 했습니다ㅎㅎ 문제도 많고 연습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한 번씩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특히 저는 엔딩까지 와서 체크메이트를 잘 못해서 시간 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크메이트 연습을 꾸준히 해야겠습니다ㅠㅠ 가격의 경우 체스 코치 프로가 따로 있는 걸 보니 유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것 같은데, 저는 무료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가격은 4.99달러라고 나오네요)
저는 아직 사람과 대결하는 게 부담스러워서 컴퓨터와 하고 있는데요. 레이팅(점수)의 경우 사람과 대결한 것만 측정이 되기 때문에 아직도 가장 낮은 점수예요. 사람과 대결해보고 싶긴 한데 너무 초보자의 실력이라 혹시나 욕할까 봐;; 무섭기도 하고 부담스러워서 선뜻 시작을 못하겠네요. 컴퓨터와 할 때는 떨리지 않는데, 사람과 할 생각하면 벌써 떨려요ㅎㅎ 언젠가는 사람들과 대결을 하고 레이팅도 오르길 바라면서! 체스 어플 추천을 마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