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했을 때 태아보험 꼭 들어야 하나 고민했던 시기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당시 저는 태아보험 실손만 가입하고, 어린이보험은 따로 들지 않았어요. 그럼 태아보험 가입시기와 제가 가입한 실손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광고 X)
태아보험 가입시기 & 꼭 들어야 하나 고민이라면
- 태아보험이란?
태아보험은 실비(실손) + 어린이보험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두 가지를 같이 들거나 저처럼 실손만 들 수도 있답니다. 다만 보험설계사의 수수료가 어린이보험에서 나오기 때문에 실손만 든다고 하는 경우 그다지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던 그때, 설계사분께 실손만 들고 싶다고 했더니 그럼 그냥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게 빠르다며 거절(?) 당했고 결국 인터넷으로 가입하였습니다.
- 태아보험 가입시기
태아보험은 22주까지만 가입이 가능하여 보통 기형아 검사 전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라도 선천적 질병이 발견되면 추후 보험가입이 거절될 수 있기 때문에 그전에 맘 편하게 미리 가입을 하는 거죠. 저의 경우 미루고 미루다 21주 차에 가입하였습니다.
- 실손만 가입한 이유
보험의 경우 워낙 광고도 많고 카페에 글만 올려도 쪽지가 많이 오기 때문에 정보를 얻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오히려 너무 많으니 선택이 힘들었습니다. 전화상담도 받아봤지만 점점 실손만 가입하는 쪽으로 마음이 기울었고, 오히려 상담을 받을수록 꼭 들어야 하나 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또 자녀를 둘씩 가지고 있는 언니들에게 물어보니, 둘 다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여 실손만 가입했습니다.
- 실손보험 인터넷 가입
실손만 가입하는 것은 인터넷이 훨씬 빠르고 간편합니다. 바로 가격비교를 해주고 내용도 쉽게 볼 수 있는 데다 가입도 쉽기 때문이죠. 보험사마다 내용이 다를 수 있지만 제가 가입한 보험의 경우 표준형과 선택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다른 부분은 모두 동일하고, 의료급여 항목만 퍼센트가 다른데요. 보험료가 몇 백 원 차이 나지 않아 좀 더 비싼 걸로 택했습니다.
- 출산 후 가격 변동
저 금액은 출산 전에 측정된 금액이고, 출산 후에는 17,000원대로 올랐습니다. 따로 제가 연락하지 않아도 출산예정일 이후에 알아서 연락이 오더라고요. 저는 산후조리원에 있을 때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저희 아이는 남아라서 가격이 좀 더 올라갔어요. 아무래도 남자아이들이 더 위험한 일이 많고 많이 다쳐서 그런 것 같습니다.
- 가장 중요한 건 엄마의 마음이 편한 것
실손만 단독으로 가입하든 어린이보험까지 가입하든, 가장 중요한 건 엄마의 마음이 편한 걸로 따르는 겁니다. 100% 만족스러운 건 없겠지만, 상담을 하다 보면 '이걸 굳이 해야 하나' 또는 '없으면 불안할 것 같다' 쪽으로 나뉠 거예요. 저의 경우는 전자라서 실손만 가입했지만, 만약 없으면 불안할 것 같다던가 대비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든다면 어린이보험까지 함께 하시길 추천합니다.
이상 태아보험 가입시기와 실손만 단독 가입한 후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