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내년에 스페인어 시험을 볼까 하는 생각으로 스페인어 공부를 나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영어는 잠시 놓은 상태인데요. 오늘은 스페인어 공부 어플로 처음 알게 되었던 Busuu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지금은 사용하고 있지 않지만 장점도 많은 어플인데요. 장점과 단점,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스페인어 공부 어플 Busuu 장점
사실 저는 스페인어 공부 어플을 Busuu만 사용해 봤기 때문에 다른 어플과 비교하는 건 어려운데요. 단순히 몇 개월간 사용했던 제 생각을 풀어보자면 Busuu의 장점은 크게 두 가지인 것 같습니다.
체계적인 구성
Busuu는 정말 수업을 받는 것처럼 하나씩 구성해가는 느낌이 있어요. 단계는 크게 5가지로 되어 있는데요.
- 초보자 A1 (14개 챕터)
- 초급자 A2 (12개 챕터)
- 중급자 B1 (12개 챕터)
- 중상급자 B2 (15개 챕터)
- 고급 C1 (16개 챕터)
이렇게 A1부터 C1까지 단계별로 잘 구분되어 있습니다. 저는 독학을 이미 좀 한 상태라 A1은 쉬운 것 같아 A2부터 시작했는데요. 현재형은 매우 쉬웠으나 과거형이 나오고 다른 시제가 나오면서 점점 어려워지더라고요. 스페인어의 꽃은 동사변형이라는데 저에게는 아직 꽃이 아닌 것 같아요ㅠㅠ
아무튼 이렇게 단계별로 공부를 할 수 있고, 한 코스가 끝나면 Busuu 수료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비록 어플에서 발행되는 수료증이 별로 활용도는 없다 해도 왠지 수료증이라는 이름만으로도 뿌듯한 것 같아요.
원어민의 영상과 다양한 문제들
개인적으로 Busuu에서 가장 맘에 들었던 건 원어민의 영상인데요. 보통 공부 어플을 보면 기계음이거나 사람의 느낌이 전혀 없는 경우가 많은데, Busuu는 원어민의 영상으로 발음을 들려줘서 좋았어요. 모든 문제에 다 원어민 영상이 나오는 건 아니지만 새로운 문장을 배우는 첫 파트에서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냥 원어민 음성이 아니라 영상도 함께 나오고, 연기를 잘해주셔서(?) 따라서 말하다 보면 진짜 마주 보고 말하는 것 같기도 해요.
이것도 한 원어민만 찍은 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로 나와서 여러 목소리로 발음을 들어볼 수 있고 조금씩 다른 발음도 느낄 수 있습니다. 비록 새로운 한 문장씩만 보여주는 거라 이걸로 듣기연습을 한다거나 그런 건 좀 힘들지만 그래도 기계음보다는 확실히 소리에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또한 문제도 획일적이지 않고 다양한데요. 빈칸을 채우기도 하고, 이어질 말을 찾기도 하고, 직접 녹음해보거나 작문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때 녹음과 작문은 모두에게 공개되는데, 틀린 부분이 있다면 다른 사람이 피드백을 남겨주기도 합니다. 저는 작문은 괜찮은데, 제 목소리나 나오는 녹음을 모두에게 공개하고 싶지 않아서 녹음은 그냥 패스합니다. 다행히 무조건 해야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부담스럽다면 넘어가셔도 됩니다.
Busuu 단점, 지금 안 하는 이유
Busuu는 커리큘럼도 괜찮고 사용하기에도 편한 잘 만들어진 스페인어 공부 어플인 것 같아요. 다만 그럼에도 지금 하지 않는 이유는 딱 한 가지 때문인데요.
무료이용자에게는 너무한 광고
사실 어떤 어플을 쓰든 무료어플은 광고가 다 있죠. 당연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무료이용자가 이용하기 힘들 정도로 광고가 되어있는 것 같아요. 우선 광고의 개수는 많지 않습니다. 학습 도중에 나오는 것도 아니고요. 한 과를 끝내고 다음 과로 넘어갈 때만 나옵니다. 하루에 여러 과를 할 게 아니라면 사실상 광고를 많이 보진 않는데요.
다만 몇 개월 전에 처음 사용했을 때는 중간에 스킵할 수 있는 광고도 있었고 비교적 짧은 광고도 많았어요. 그래서 그냥 몇 초 기다렸다가 스킵하거나, 스킵할 수 없는 광고도 15초 정도인 것 같아서 기다렸는데요. 요즘 나오는 광고는 그렇지 않더라고요. 우선 스킵이 없고요. 저한테 나오는 광고만 그런 건지 모르겠는데 최근 광고 중에는 스킵을 전혀 못 봤어요. 게다가 광고 시간도 전부 동일하게 30초 정도였고요. 근데 이것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몇 개월이나 사용했으니까요 (사실 이런 생각도 했습니다. 처음에만 짧은 광고 위주로 내보내고 오래 사용할수록 스킵할 수 없는 긴 광고를 내보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
하지만 결정적으로 그만둔 이유는 광고의 x표시를 눌러도 꺼지지 않고 다운로드 화면으로 이동하고, 뒤로 가기를 누르면 다시 광고로 오는 경험을 몇 번 했기 때문이에요. 뒤로 가기를 눌러서 바로 꺼지면 다행인데 운이 없으면(?) 다시 광고가 시작돼서 기다려야 하더라고요. 이걸 겪고 나니 솔직히 광고가 짜증나서 그만두었습니다. 30초 광고를 봤으면 인간적으로 x표시 누르면 없어져야 하는 거 아닌가요 ㅠㅠ 왠지 기만하는 것 같아서 화가 나더라고요;;
사실 광고가 싫다면 유료결제를 하면 되는데요. Busuu 가격은 1년 구독에 9만원대(80달러)이고 50% 할인할 때도 많아서 비싼 건 아니에요. 아무튼 비싼 금액은 아니지만, 어차피 시험 준비 중이라 다른 거 공부할 것도 많고 하루에 몇 과 하지도 못하는데 지금 결제하기에는 좀 아까운 생각이 들어서 결제하지 않았습니다. 무료로 이용하기에는 광고 때문에 망설여져서 결국 지금은 삭제하고 시험공부만 하는 중입니다.
지금까지 스페인어 공부 어플 Busuu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봤는데요. 무료로 이용하시다가 괜찮으면 유료 결제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어플에서 결제하는 것보다 홈페이지에서 결제하는 게 더 저렴하다고 하니 혹시 결제하실 분은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분 블로그를 보니 1만 원 정도 더 저렴하다고 하더라고요. (영어공부 어플 스픽도 그러던데.. 어플가격과 홈페이지 가격이 다른 곳이 많네요) 아무튼 내년까지 꾸준히 공부해서 스페인어 시험을 잘 봤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