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영어공부를 나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영어 유튜브를 보면 그래머리 광고가 많이 나오더라고요. 쓰기 연습을 하면서
영어 문법 검사기 사이트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그래머리를 다운로드하여 한 달 동안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래머리 다운로드하기
혹시 그래머리(Grammarly)를 다운로드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세요.
↓↓↓
다운로드한 후 그래머리를 열어줍니다. 그 후 왼쪽 하단에 있는 Download Grammarly It's free를 클릭합니다. 그런데 그래머리는 크롬에서만 가능한지, 저는 분명 웨일에서 다운로드하였는데 자동으로 크롬에서 열리더라고요. 다른 분들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처음에는 당연히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빈칸이 나올 거예요. 거기에 글을 적으면 되는데요. 만약 저처럼 글을 적었는데 틀린 게 있다면 오른쪽에 빨간 박스 혹은 파란 박스가 나옵니다. 참고로 글을 쓰는 도중에 계속 나오는 건 아니고 마침표를 찍어야 그 문장을 검사하더라고요. 그러니 한 문장이 끝나면 꼭 마침표를 찍어주세요.
오른쪽에 나오는 빨간 박스는 삭제해야 하는 것이 있는 경우이고, 파란 박스는 단어를 바꿔야 하는 경우예요. 위의 예시처럼 저는 a lunch를 썼는데 빨간 박스에서는 a를 생략하라고 나오죠. 또 to를 썼는데 아예 다른 단어 for을 써야 하는 경우에는 파란 박스가 나오고요.
만약 왜 이렇게 바꾸라는 건지 이해가 안 된다면 단어 밑에 Learn more을 누르면 설명이 나옵니다. 하지만 설명도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이해가 좀 어려울 수도 있어요.
참고로 이런 경우(삭제 or 단어 교체)에는 글 밑에 빨간 줄이 그어지는데요. 가끔 노란 줄이 그어질 때도 있어요. 노란 줄은, 문법이나 단어가 틀린 건 아닌데 이 상황에 더 잘 맞는 표현이 있는 경우에 나와요.
예를 들어 저는 힘들다는 의미로 hard를 썼는데 내용상 tough가 더 맞다면 hard 밑에 노란 줄이 그어진답니다. 한 마디로 틀린 건 아니지만 더 잘 맞는 다른 단어를 써보라는 거죠.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그 잘 맞는 단어가 무엇인지는 유료버전에서만 확인할 수 있어요.
저는 무료 버전이라, 노란 줄이 나오면 '다른 단어가 더 잘 맞는구나' 정도만 알고 그게 무슨 단어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가끔 제가 다른 단어로 바꿨는데 노란 줄이 없어지면 은근 희열이 있어요ㅎㅎ
그래서 잠시 유료를 고민하기도 했으나, 후기를 보니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 글이 많아서 지금도 그냥 무료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법도 간단하고 꽤 유용한데 이것도 100% 무조건 맞는 건 아니라고 하니 너무 맹신하진 말고, 의문이 드는 건 직접 검색하면서 다시 공부를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
댓글